안녕하세요 채너립니다. 세계 1위 가상화폐 거래소이자, FTX가 파산하면서 사실상 독점 체제를 갖추고 있던 바이낸스 또한 위기에 맞닥뜨리게 됐습니다. 아래에 바이낸스가 무엇이고, 어떤 사태가 일어난건지 총 정리했으니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1. 바이낸스란?
바이낸스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말합니다. 주식으로 치자면, 주식이 상장되고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말하죠. 바이낸스는 세계 규모 1위의 플랫폼입니다. 가상화폐 시장에 참여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사용하는 플랫폼이죠. FTX가 파산한 이후로는 독점과 다름없는 체제를 유지했습니다.
2. 스테이블 코인이란?
스테이블 코인이란, 말 그대로 안정적인 가상 화폐를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안정은 가격 안정성을 말합니다. 자산의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만든 것이죠. 어려운 내용은 넘어가고, 가격이 너무 내려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안전장치를 마련해둔 코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세계에서 큰 거래소들이 자체적인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 또한 투자 자산이어서 실제로 거래소에서 사고 팔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또한 자체적인 스테이블 코인 BUSD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3. 발행 중단 사태?
이번에 뉴욕에서 이러한 바이낸스의 스테이블 코인인 BUSD를 중단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기존에 발생한 "테라 사태"(스테이블 코인이었던 루나에 대한 안정성이 의심되며 많은 사람들이 손실을 본 것)와 "FTX 파산 사태" (자체적인 코인으로 회계적인 문제를 일으켜 결국 파산한 사태)로 인해 금융 당국이 이번에 큰 조치를 취한 것 같습니다.
보유자만 약 620만명이고 가상화폐에서 시가총액이 20조나 되는, 전세계에서 7번째로 가장 비싼 자산인만큼 파급력이 클 것 같습니다. 실제로 발표가 있고 나서 이후로, 가격이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추후 경과도 계속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뵐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