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신매역 인근에는 신매동, 사월동, 매호동, 시지동이 있습니다. 수성구라는 이름값을 가지고 있지만, 만촌동과 범어동에 비하면 입지가 떨어지는 동네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만의 강남"이라고 불릴 만한 요소를 갖춘 동네가 꽤나 있었습니다. 오늘은 "대구 수성구 임장 후기 1탄 - 사전 조사"에 이어서 신매동 임장 후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신매동 사전 정보
신매동은 수성구 우측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앞서 수성구 좌측에는 학군이 가장 뛰어난 만촌동, 범어동 일대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신매동은 이러한 학군지와 산을 사이에 두고 있으며, 우측엔 경상북도 경산시와 맞닿아 있습니다.
하지만 학군지가 범어동, 만촌동에서 뻗어나간 영향인지 신매역 인근에도 학원가가 꽤나 많습니다. 이러한 신매역을 중심으로 신매동, 사월동, 노변동, 시지동을 같은 생활권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시지동 인근에 신축 아파트가 많이 생기고 있고, 나머지 동네에는 구축 아파트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2. 신매동 임장 루트
신매역 인근 임장 루트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1) 신매동 2) 매호동 3) 시지동 상단 4) 시지동 하단 순으로 돌았습니다. 원래는 사월동부터 시작하려 했지만 시간 관계상 입지가 다소 떨어지는 사월동은 넘어갔습니다.
우선 신매역 인근에는 상권이 많았습니다. 먹거리 상권과 병원, 학원까지 전부 다양했습니다. 다만 건물이 조금 오래된 면이 있었고, 거리에도 어르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신매역 인근에는 사전에 조사했던 대로 대부분이 구축 아파트였습니다.
신매동의 대장 아파트인 "천마타운"의 경우 바로 길 건너에 신매초등학교와 시지중학교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단지 내가 매우 크고, 바로 옆에 작은 공원이 있어 어르신들이 선호하는 듯했습니다.
다음은 시지하나타운아파트를 들렸습니다. 이곳에서 가장 특징적이었던 것은 바로 앞 상가들에 학원이 줄 비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바로 앞에 시지초등학교와 매호중학교도 근처에 있어서 아이들 키우기가 좋아 보였습니다.
그 후 시지동 상단으로 넘어갔는데, 시지동에선 앞선 두 동네에 비해서 신축이 많았습니다. 시지월드메르디앙은 2009년에 지어진 기축 아파트로, 매호동과 신매동에 있던 90년대 아파트에 비해서 훨씬 깔끔했습니다.
아파트 내에 지하 주차장이 없고, 1층이 없는 판상형 아파트라서 1층을 주차장으로 만들어 둔 것도 특징적이었습니다. 아파트 뒤편에 고산중학교가 있는 것도 메리트입니다. 고산중학교도 특목고 진학률이 우수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지동 하단에는 구축 아파트와 신축 아파트가 조화롭게 있었습니다. 고산역 바로 밑에는 대부분이 구축 아파트였으며, 조금 더 밑으로 내려갔을 때 "시지수성월드메르디앙", "수성알파시티청아람", "수성알파시티동화아이워시"등 신축 아파트가 있었습니다.
이 중 가장 좋은 곳은 "수성알파시티동화아이워시"였습니다. 다른 곳은 상권이 좋지 않았습니다. 반면 이곳은 앞부분에 상가가 줄 비해 있어서 나 홀로 신도시의 느낌이었습니다.
시지동 하단에 신축이 많다 보니, 구축에서 많이 뵀던 어르신들의 수가 줄어들고, 대부분 초등학생들이 거리에서 많이 보였습니다.
3. 전체적인 임장 후기
전체적으로 낙후된 동네이지만, 있을 건 다 있는 동네였습니다. 특히 신매역 인근의 인프라가 우수하였고, 거주 쾌적도는 신축이 많았던 시지동이 우수했습니다.
시지동을 제외하고는 어르신들이 많아 보였고, 주차된 차들 중에서 외제차는 많이 보지 못했습니다. 만약 신매역 인근에서 재건축이 많이 이뤄지고, 가격이 저렴하게 나온다면 투자할만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신매동 인근의 다양한 동네들에 대한 임장 후기를 알아봤습니다. 다음번엔 대구의 강남과 대치동으로 불리는 범어동과 만촌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 포스팅을 모두 읽고 왜 이 두 동네가 비싼지를 간접 체험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