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가 안정되는 듯하며 금리 인상 속도 조절에 힘이 실렸지만, 최근 물가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늘은 금리 인상이 시작된 시기와, 앞으로 금리 인상에 대한 전망, 이에 대한 근거를 총 정리했습니다.
1. 금리 인상 시작
팬데믹 이후 유동성이 급증한 여파와 전쟁까지 겹쳐 물가가 크게 치솟으며 연준은 급격한 금리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22년 1월 0.25%였던 금리가 단 10개월 만에 4%까지 치솟았습니다.
이 속도는 오일 쇼크로 인해 스태그 플레이션을 겪었던 1980년대 이후로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소비자들의 대출 금리 상승으로 인해 가계 부채에 대한 압박이 가해졌을 뿐 아니라, 채권 가격의 급락으로 인해 SVB 등 지역 은행들이 파산하는 사태가 일어났습니다.
그나마 최근에는 물가가 꺾이는 추세를 보여주며, 한국의 경우 기준 금리 동결을, 미국의 경우 속도 조절 및 금리 인상 중지에 대한 기대감이 증시에 반영되고 있었습니다.
2. 금리 인상 전망
하지만 최근 물가에 대한 전망이 심상치 않습니다. 전문가들을 올해 최소 2번의 금리 인상은 추가적으로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에도 은행의 위기에도 불구하고 연방준비제도는 (연준, FED) 0.25%의 금리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곧 있을 5월의 FOMC에서도 금리를 0.25%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매우 큽니다. 또한, 세계 최대 규모의 자산 운용사 블랙록의 CEO와, 시티 그룹, 모건 스탠리 등 대형 금융사 CEO들도 금리 인하는 없을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들은 어떤 근거로 이렇게까지 단언하는 걸까요? 앞서 설명했듯, 다시 고물가에 대한 전망이 짙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근거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3. 다시 상승하는 물가
1) 미시간대 인플레이션 심리 상승
미시간대 인플레이션 기대치는, 소비자가 직접 향후 1년 동안의 물가가 어떻게 될지를 예측하는 "조사"입니다. 즉, 실제로 경제와 맞닿아 있는 소비자들에게 "향후 물가가 오를 것 같나요?"를 물어보고, 그 비율을 수치화한 것입니다.
물가의 대표적인 선행 지표라고 불리는 심리 지표가, 이전까지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다가 4월에 다시 상승하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즉, 소비자들이 느끼기에 가격이 다시 상승하는 것 같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2) 유럽의 인플레이션
유럽은 더 심각합니다. 유럽의 경우 5월 물가가 8.1% 폭등하여 역대 최고를 갱신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아직까지는 물가 안정이 되었다고 보기 어렵고, 주요 국들이 상승하는 기조를 보여서 더 심한 긴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일본의 인플레이션
심지어 30년간 디플레이션이 이어졌던 일본에서도 인플레이션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본도 근원 소비자 물가 지수가 최고점을 돌파했습니다. 심지어는 이 수치가 정부에서 가계에 공과금을 지원해서 어느 정도 감소한 수치라고 합니다.
4) 불라드 총재의 태세 전환
불라드 총재의 태세 전환도 큰 힌트가 됩니다. 그는 분명 2월까지만 해도, 최종 금리는 5.375% 정도가 될 것이라 했습니다. 그러나 다시 한 달 만에, 추가 금리 인상이 적어도 3번은 필요하다며 이 수치를 5.75%까지 올렸습니다.
종합해 보자면 유럽, 미국,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 모두 물가가 잡히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이에 더해 불라드 총재의 태세 전환을 토대로 짐작했을 때 최소 2번 이상은 금리 인상이 단행될 것 같습니다.
4. 증시 전망
이러한 전망으로 인해 남은 기간은 증시가 지지부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미국의 재무부에 가장 큰 연결고리가 있다는 블랙록 CEO도 자산을 급격하게 처분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씨티 은행에서도 "최근 은행 위기로 풀렸던 유동성이 다시 급격하게 회수되고 있다"며 근래에 일어난 증시 랠리가 종료될 가능성도 언급 했습니다.
계절성을 기반으로 투자하는 퀀트 투자에서도 "5월 10월은 상대적으로 수익이 좋지 않다"는 격언이 있습니다. 유동성 회수, 금리 인상 지속 전망, 고물가까지 합쳐지면 이 격언이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저는 올해 나머지 기간은 증시가 좋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성장주 투자의 대가 피터 린치 cnbc 인터뷰 총 정리
댓글